[박수희] 여자의 변신은 무죄! 박수희가 말하는 요요 완전정복 Part.2
요요현상 극복하고 Cooool한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되자!
내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나다. 그 어떤 유명한 배우도 아닌 바로 나!
나는 내 자신을 그 누구보다 사랑한다. 지금 57kg의 나도 난 사랑한다. 하지만 47kg의 나를 더 많이 사랑한다.
내 자신을 더 사랑하기 위해 또 다시 다이어트를 시작한다. 또한 우리 사회는 외모지상주의이다. 사회가 그렇다면 날씬하고 예쁘고 멋진 이들에 대한 질투는 접어두고 조금 더 나은 나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 아닐까? 현실에 부정하고 불만을 갖고 살 시간에 내 인생의 유일한 주인공의 나를 더 멋지게 만들 생각을 하는 편이 여러모로 이득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운동을 시작했다. 나의 컴플렉스는 키와 통통한 몸이 였다. 무릎을 부러뜨려 철심을 박을 수도 없는 일이고, 그렇다고 해서 이미 다 큰 키 내가 스트레스 받아봤자 나만 손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난 생각했다. '내 키에 내 체형에 맞는 가장 예쁜 몸을 만들어 보자'라고. 그래서 만들었고 언제부터인가 몸짱이란 소리를 듣게 되었다.
|
할리우드 배우 에바 롱고리아는 키가 157cm밖에 되지 않지만 할리우드 스타 중 가장 예쁜 바디라인으로 뽑히기도 했다. 에바 롱고리아의 허리라인은 그 아무리 키 큰 여배우들도 부럽지 않다. 내가 생각하는 명품몸매는 어떤 특정의 연예인의 몸이 아니라 나에게 가장 어울리는 내가 만들 수 있는 최고의 몸을 만드는 것이다. 요요현상을 극복하고 나만의 명품몸매로 연예인처럼 멋지게 사진을 찍기도 하고, 내 인생의 주인공인 나를 더 멋지고 매력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어떨까?
내 인생 드라마의 주인공은 바로 나 자신이니까. 드라마의 헤피엔딩을 위해 일단 최대의 안티세력인 요요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은 요요현상의 원인,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요요현상의 원인은?
우리는 다이어트를 할 때 운동보다는 식이요법에 많이 의존한다. 다이어트 시작과 동시에 우리는 단식을 한다든지 원푸드 다이어트, 아니면 평소 먹던 것에 비해 음식량을 급격하게 줄이게 된다. 이때 우리 뇌의 시상하부에서는 체중을 그대로 유지시키려고 한다. 음식의 섭취량이 많으면 인체의 기초대사량을 높여 칼로리를 많이 사용하려 하고, 음식을 적게 섭취하면 반대로 기초대사량을 낮춰 칼로리의 소모를 줄이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면 인체의 기초대사량은 줄게 되고, 기초 대사량이 줄어든 상태에서 다이어트를 그만 두고 원래대로 식사하다 보면 줄어든 기초대사량 때문에 남은 음식들은 지방으로 전환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기 전의 모습으로 쉽게 돌아가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요요현상의 원인이다.
요요현상을 방지하려면?
- 단식이나 절식과 같은 급격한 체중감소를 유발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피한다.
- 에너지 소비량을 증가시키는 유산소 운동(빨리 걷기, 조깅, 수영, 에어로빅, 계단 오르기, 줄넘기, 자전거타기 등)을 하는 것과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는 근육운동 즉 웨이트 트레이닝을 함께 병행 하는 것이 요요현상을 극복하는 데 효과적이다.
- 유산소 운동, 근력운동과 병행하여 음식의 섭취는 싱겁게, 조금씩 늘려나가도록 한다.
- 감량된 체중을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할 수 있도록 행동수정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계속되는 다이어트와 요요현상, 다이어트의 재시도 등 악순환이 반복되므로 행동수정을 통해 요요현상을 극복해야 한다.
-Part.3에서 계속-
김진건 기자(muscle@mnfkorea.com)
copyright ⓒ 건강과근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www.mnf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