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톤 훈련관련/마라톤 훈련법

[박수희] 여자의 변신은 무죄! 박수희가 말하는 요요 완전정복 Part.3

생마2 2008. 9. 29. 14:28

 

요요 완전정복 3번째 시간! 요요현상 극복법에 대해 알아보자

어느새 우리는 다이어트를 습관적으로 하고 있다. 무분별한 다이어트는 여러 가지 후유증을 가지고 온다. 다이어트를 해본 사람들은 누구든지 공감할 것이다. 다이어트를 체계적으로 하지 않을 경우 정신적인 후유증이 오기 마련인데, 신경성 폭식증 과식증 또는 야식 증후군과 우울증 등을 유발한다.

이런 정신적인 후유증은 대회가 끝난 후 매일같이 나를 찾아온다. 이번에 나에게 찾아온 이 요요도 참을 수 없는 폭식증과 과식 탓이다.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내면 친구들과 괌으로 여행가기로 약속했었다. 내심 공들여 만든 나의 몸을 자랑하고 싶었고, 수영장에 가면 그 아무리 길고 쭉쭉 잘 빠진 여자들도 부럽지 않을 것 같았다. 하지만 대회성적이 좋지 않은 나는 실망감에 젖어 '먹으면 기분이 좀 나아지겠지' 하고 초콜릿을 먹어댔다.

그때부터가 시작이었다. 나는 상자에 들어있는 60개의 초콜릿을 모두 먹어치우고 마트에 가서 그동안 먹고 싶었던 음식들을 바구니에 담기 시작했다. 집에 들어와 장바구니를 풀고 이성을 잃고 먹기 시작한 나는 과자 5봉지, 빵 5개 라면 1개를 먹어치웠다. 배가 터질 듯 아팠다. 위의 통증을 느끼면서도 또 밖에 나가 피자 한 판과 아이스크림 한 통을 먹고 결국은 위경련이 일어나 식구들을 힘들게 했었다.

< 사진 왼쪽은 비시즌, 오른쪽은 시즌기 모습 >

결국 다음날 수영장에 가서 부풀어 오른 배 덕분에 나의 식스팩을 뽐내기는커녕 후드 가디건을 속에 몸을 감추고 다녔다. 내 자신이 어찌나 한심하던지. 이런 증상은 불문율이라고 생각 한다. 다이어트를 해본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이런 경험을 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은 이런 정신적 증상도 이겨낼 수 있는 자신의 굳은 의지라고 생각한다. 이번엔 굳은 의지로 다이어트 지침을 지키고 요요현상을 극복해보자.


다음은 요요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가이드이다
왜? 살을 빼고 싶은지 내 자신에게 묻고 목적을 만들어라.
- 나의 사고방식을 긍정적으로 바꾼다.
- 다이어트 중 실수를 하더라도 자책하지 않고 다시 시작한다.
운동과 식이, 그리고 휴식의 적절한 조화
- 만족스러운 목표치까지 도달했더라도 계속해서 운동과 식이를 병행한다. 특히 식이는 내 몸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천천히 바꿔 나가야 한다

음식에 대한 지침서
- 아침과 저녁을 동일하게 먹고 점심은 자유롭게 선택한다.
Why? 음식의 다양성이 줄어들면 폭식과 과식을 할 확률이 높아진다.
- 저염분의 식단으로 구성한다. 싱겁고 달지 않고 느끼하지 않은 음식으로 선택한다.
Why? 고염분 식사는 몸 속에 수분을 잡아두어 부종을 일으키기 쉽다.
- 칼로리 계산은 이제 그만! 양질의 음식을 먹는다.
Why? 예쁜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같은 칼로리라도 무엇을 먹느냐가 중요하다.
- 치즈 케이크 한 조각을 먹을 바에 고구마 1개에 닭가슴살 샐러드 한 접시를 먹는다.
Why? 같은 칼로리에 내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먹는 것이다.
- 취침 전4시간 이내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다.
Why? 소화를 충분히 시키지 않은 후 잠을 자면 음식물들이 지방으로 전환되기 쉽기 때문이다.
- 물을 충분히 마신다. 체중 25kg당 1L씩 계산해 섭취한다.
Why? 물을 적게 마시면 에너지 소모량이 줄게 되기 때문에.

-Part.4에서 계속-


박수희(26)의 프로필
생년월일:1982년3월19일
신장:160cm
체중:시즌기 47kg, 비시즌기 57kg
학력: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학과 졸업
경력:2007년 미스터 & 미즈 코리아 -49kg 3위, 2007년 미즈 서울 -49kg 2위
연예인 전문 트레이너, 프리첼 운동 동영상, Body for TV 운동 동영상 활동 중
다음 네이버 등 각종 포털 사이트 얼짱 보디빌더 검색어 1위

김진건 기자(muscle@mnfkorea.com)

copyright ⓒ 건강과근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www.mnfkorea.com)